데이터 분석 - 퍼널 분석(Funnel Analysis)
퍼널 분석(Funnel Analysis)
<의미>
Funnel은 깔때기라는 뜻이다.
쉽게 말하면 구멍난 깔때기에 물체가 흐르는 과정을 분석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구매, 회원가입등 까지의 과정을 단계적으로 구분하여 행동의 패턴을 이해하는 것이 퍼널 분석이다.
퍼널 분석은 구분한 단계를 통해 고객이 어디서 이탈하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된다.
<퍼널 분석 접근>
어떠한 프로세스가 있고 그 프로세스에 목적이 있다면,
프로세스를 거치는 물체는 자원 혹은 고객이다.
깔때기의 구멍은 해당 물체가 이탈하는 원인이며
깔때기의 길이는 프로세스의 단계가 될 것이다.
목표가 깔때기를 통과하여 나온 물체의 양이 많아 지는것이라면
크게 3가지 방법으로 접근해볼 수 있다!
1) 구멍난 깔때기의 구멍 막기
2) 구멍난 깔때기에 물체 많이 붓기
3) 구멍난 깔때기의 길이 줄이기
각 3가지 방법을 현업으로 본다면 어떤 부분이 될 수 있는지 생각해보자.
<퍼널 분석 사례>
1) 구멍난 깔때기의 구멍을 막기
<웹 사이트 유저의 물품 구매>
방문한 유저의 구매까지 과정 중 이탈률이 높은 페이지 또는 프로세스
<앱 다운 후 고객 회원가입>
마켓에서 앱 다운 후 회원가입 완료 단계 까지의 과정 중 이탈이 높은 단계
<게임에서 특정 단계까지 클리어하는 유저의 횟수>
게임을 플레이 하는 유저들 중 특정 단계를 넘어서는 유저가 급락하는 단계 혹은 과정
위와 같은 현상들은 일반적으로 보면 전체 흐름의 병목현상이 되는 부분을 보완하는 개념으로 접근한다고 생각한다.
2) 구멍난 깔때기의 물체를 많이 붓기
<웹 사이트 유저의 물품 구매>
웹 사이트 방문 유저 유도를 위한 프로모션 실행
<앱 다운 후 고객 회원 가입>
앱 마켓의 광고를 통한 고객에게 노출 증가
<게임에서 특정 단계까지 클리어하는 유저의 횟수>
특정 단계 클리어시 주는 보상의 증가
해당 전략들은 신규 고객 방문자 수의 증가, 고객의 리텐션 유도 등 고객의 호응을 유도하는 전략들이 위주이다!
3) 구멍난 깔때기의 길이 줄이기
<웹 사이트 유저의 물품 구매>
결제 프로세스 간소화
<앱 다운 후 고객 회원 가입>
소셜 로그인
<게임에서 특정 단계까지 클리어하는 유저의 횟수>
프로세스 중 몇 단계 삭제
해당 전략들은 말 그대로 목표까지 가는 프로세스의 생략 혹은 우회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는 개념이 메인이다.
위와같이 접근하는 퍼널분석이 대부분이 말하는 퍼널 분석의 설명과는 거리가 있다. (AIDA, AARRR등)
하지만 퍼널분석이란 주제를 찾으면 여러 설명들이 존재하는데
그 많은 설명들과 예시들이 결국 위와 같은 이야기들을
단계화 시키고 구분하는 과정일 뿐이라고 느꼈다.